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우리나라 전통 한옥

우리나라의 전통 가옥인 한옥은 외관이 가진 아름다움은 물론이고 옛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 매우 과학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하여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아 수많은 해외 관광객들이 한옥을 보기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한옥이라 하면 초가집, 너와집, 기와집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와집을 이르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1970년대 이후 고리타분하고 생활이 불편하다는 점 때문에 많은 한옥이 사라지고 시멘트로 지어진 건물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인공적인 물질로 만든 건물보다 나무와 흙으로 만든 우리 한옥이 건강에 더 좋다고 알려져 가치가 더욱 올라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한옥 장점

  1. 온돌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온돌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온돌은 선사시대때부터 내려오는 방식으로 아궁이에 불을 지피면 구들장이 데워지는 원리의 난방 장치인데요.
    다른나라의 난방 장치보다 보온효과가 뛰어납니다.
    굉장히 간단한 원리로 작용하지만 구들장이 한번 데워지면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열을 유지하기 때문에 하루 2번 정도만 아궁이에 불을 지펴도 하루종일 온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흙, 나무 등 자연 재료 사용
    현대의 건축물은 강철 등으로 뼈대를 세우지만 한옥은 목재를 이용해 뼈대를 세웁니다.
    강철보다 훨씬 더 견고하고 튼튼한 목재는 자정작용을 하여 실내 습도, 온도, 기온 등을 조절해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게 해 줍니다.
    또 한옥은 콘크리트가 시멘트 대신 황토를 사용해 벽을 만드는데요.
    황토는 뛰어난 단열성으로 여름엔 바깥의 뜨거운 열을 막아 시원하게 해주고 겨울엔 보온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토는 습도와 열을 조절할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3. 높은 기단
    기단은 건물로 들어가기 전 땅보다 한층 높게 쌓은 단을 말하는데요.
    빗물과 지하수 등으로부터 건물을 보호할 수 있고 건물을 높게 보이게 하여 장중함과 위엄을 주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한옥은 특히 이 기단을 높게 만드는데요.
    한옥의 높은 기단은 땅으로부터 올라오는 습기와 찬기를 막아주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해준다고 합니다.
  4. 깊은 처마
    한옥의 또 다른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처마가 깊다는 것입니다.
    처마는 햇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여름에는 뜨거운 바깥 기온과 그늘진 내부 기온의 온도차로 인해 대류현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시원한 바람이 불도록 유도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5. 창호지
    한옥의 문이나 창은 유리가 아닌 창호지로 만드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창호지는 겨울에는 유리창보다 높은 보온효과를 가집니다.
    또한 반투명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막아줍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